건국이념인 홍익인간의 사상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상호부조정신은 이기적 동기가 지배적으로 혈연관계에 제한되거나, 지역적으로나 제한적으로 작용하는 폐쇄성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II. 종교적 윤리
기독교에서는 자선(Charity), 유교에서는 인, 불교에서는 자비사상을 말
이념은 평소에 느끼고 스스로 체험한 것을 바탕으로 하는 기독교 정신에서의 민족교육을 개화시키는 것이었으며 ‘민족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영광되게 하기 위하여’ 라는 굳은 신념과 기도하는 생활에서만이 가능하다고 믿었다. 일제하와 건국 초기를 통해 학교 운영의 육영사업이나 교육계에 투신
높다. 이에 본 장에서는 팔레스타인 분쟁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서 아브라함 시대부터 이스라엘 건국과정까지 팔레스타인 분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인 배경과 갈등의 근간이 되는 종교적 배경, 지리적 배경, 시오니즘과 아랍민족주의 이념이 어떻게 출현하였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1. 종교의 기원
1) 원시인의 자연에 대한 경이와 공포의 감정
즉, 원시인은 두뇌가 극히 단순하여 철학적 사색이 싹트지 못하였고 복잡한 언어를 갖고 있지 못하였으므로 사고와 감정이 유치하여 늘 암흑, 우레, 폭풍, 몽환등에 대하여 공포심을 품게되고, 태양, 달, 별, 괴이한 바위, 거대한 나무 등에
의한 믿음 때문에 의심 없이 인정되는 것이다.
신화와 관련하여 한국, 일본 중국의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과제물을 정리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